ICOM Korea
   
  국제박물관협의회(ICOM) 한국위원회 제14대 장인경 위원장 선임
  Name : Webmaster     Date : 20-05-15 16:57     Hits : 189    


()국제박물관협의회(이하 ICOM) 한국위원회는 금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된 2020년도 정기총회에서 제14대 위원장에 장인경 철박물관(鐵博物館, Iron Museum) 관장을 선임하였다. 장인경 위원장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위원회를 이끌게 된다.

 

장인경 위원장은 ICOM 집행위원과 ICOM-ASPAC(아시아·태평양 지역연합)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철박물관 관장과 충청북도박물관·미술관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. 장 위원장은 수락연설에서 “ICOM의 세계적인 네트워크와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 지식 증대 및 박물관·미술관 활성화와 대중의 문화인식 함양에 더 힘쓰겠다고 밝혔다.

 

더불어 회원확대와 국내 ICOM 카드 활용성 확대, 국제 박물관 네트워크 강화, 국내 박물관의 세계적 위상 구현을 임기 중 실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. 또한,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-19(COVID-19)로 인해 위축된 박물관·미술관이 다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련된 자료와 정책 등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는 자료를 박물관인들에게 빠르게 공유하겠다고 밝혔다.

 

ICOM은 프랑스 파리에 본부가 있으며 전 세계 130여 개의 국가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. 그 가운데 ICOM 한국위원회는 한국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국내·외 박물관 및 관련 기구와의 유기적인 협력과 교류를 통해 국제사회의 공동번영에 이바지하고 한국 박물관·미술관의 국제적인 발전 도모에 앞장서고 있다.